본문 바로가기

엑셀 유틸리티 다운 및 설명

엑셀 자동완성으로 업무의 달인이 되어 보자.

셋업파일 :  최신버전 파일로 다운 받아주세요 (셀에서 자동완성 됨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링크주소 : http://vsto.tistory.com/84
사용 설명서 : http://vsto.tistory.com/85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엑셀 자동완성으로 업무의 달인이 되어 보자

시작하기에 앞서...
엑셀 내역서 작업을
하는 분 또는 해본 분들이라면 '규격 입력'에서 많이 힘들었을 겁니다.
저 또한 그랬으니까요. 
저는 현재 조경 엑셀 쪽을 많이 하다 보니.....규격을 입력할 때의 스트레스는 말로 표현하기가...-,.-
처음 조경회사 입사해서 타자는 자신 있었는데 규격을 입력하기 너무 힘들더라구요.
그래서 요즘 어느 분야에서든 활용가능한 자동완성기능으로 내역서, 공사일보, 업무보고단순노가다(?)로 시간을 소요하는 일을 하실 때 도움이 됐음 해서 이 기능을 만들어 보았습니다.
(dbsheet)의 수정만으로 자동완성 데이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..
 


<주의사항>
* 아래와 같이 리본 애드인으로 만들려다..그냥 통합문서로 배포합니다.

 * 앞으로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면 애드인으로 배포하겠습니다.
   (첫 배포이기 때문에 아직 피드백이 없어서 현재기능 업데이트만 예상..)
 * 지금 배포하는 기능들은 완성도 10%의 것입니다.
 * 제가 생각해도 아쉬운 점이 많지만, 현재 기능만으로도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 거라 봅니다.
 * 앞으로 미흡한 부분들은 사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서 수정해나가는 것이 좋다는 판단하에 이렇게 배포합니다.
 * 첫 배포이다 보니까 사용해보신 분들의 의견(버그 및 기타 말씀 등) 많이 부탁 드립니다.
 * 마지막으로  비매너 분들은 정중히 사양합니다.


 

0. 설치 관련 
 
- VSTO로 개발을 하게되면 VBA와 달리 셋업을 하셔야 합니다.
또한 마이크로 소프트의 최신 업데이트를 안받은 분들 또는 최신 프로그램들을 안 쓰시는 분들에게는 죄송한 말이지만, 최신 .NET프레임워크라는 것이 설치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초기 설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.

- .net프레임워크 3.5가 설치 안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설치 하시는게 좋습니다.
(제가 배포하는 셋업 파일로도 설치가 가능하나,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 MS사에서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를 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.)
- 아래 링크는 .net프레임워크3.5 sp1풀입니다.
http://www.microsoft.com/downloads/details.aspx?familyid=D0E5DEA7-AC26-4AD7-B68C-FE5076BBA986&displaylang=ko

- .net프레임워크 3.5가 설치되신 분들은 그냥 제 셋업 파일로만 설치하셔도 됩니다.
- 삭제는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하실 수가 있습니다.
- net프레임워크3.5에 대한 간단한 내용은 검색하시고 설치하시길 권장합니다.
(기능이 무엇인지는 알고 설치 하셔야 할 듯 해서요.)


 
1. 설치하기 

  1.     다운로드 받은 zip파일을 압축을 푼다.

2.     Setup을 누른다.

3.     설치가 완료되면 같은 폴더에 있는 엑셀 파일을 실행하시면 됩니다.

4.     워크북 이름을 바꿔도 되며.. 워크북의 위치도 바꿔도 되는 걸로 전 테스트가 되었습니다.

·         혹시 안되는 부분들은 덧글을 남겨주세요.  

 


2. 사용하기 

 가. 아래와 같이 창을 아래로 옮긴다. 마우스 좌클릭후 아래에 고정시킨다.


-->마우스로 왼쪽 클릭후 아래로 끓어다 놓으면 문서동작창이 아래와 같이 붙게 됩니다.


나. 아래는 조경 수목단가이다.(사용자의 자료를 dbdata에 붙혀 넣으시면 됩니다.)

·         DBData라는 시트에 아래와 같이 자료를 넣는다.

·         단가, 내역 자료를 구하거나 지금까지의 입력된 자료를 모으면 이런 데이터는 금방 모일 것이다.

다. 자 이제 자료를 입력해보자.


·         나무를 입력 하면 아래와 같이 자재명(수목명)과 규격이 나온다.

·         작업할 시트로 자료 입력할 셀을 선택한다.

·         수목명과, 규격을 선택 한 후 엔터를 치거나 입력을 누른다

·         한글의 경우 한 글자 이상을 입력하거나 하나 입력 후 방향키로 해야 한다.
(이 부분은 사용하시다 보면 '이말이구나~' 하실 겁니다. )

라. 수목단가가 아래와 같이 한번에 입력이 되었다.(A14에 포인트가 있었음)

·         TIP 아래 보이는 셀 포인트를 위치지정을 보자.
오른쪽 셀에 추가할 내용이 있으면,
오른쪽으로 이동을 선택한다.
아래로 이동을 선택할 경우엔 나무수국 밑으로 포인트가 이동된다.

·        더 쉽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의 단축키를 참고하자..

http://vsto.tistory.com/entry/Excel-기능키-모음단축키-엑셀-도움말-참조

 

 

 

라. 이쯤되면 다시 엑셀로 갈 마우스를 클릭해야 하는 불편함이 느낄 것이다. 이 때 ALT키를 두 번 누르는 것으로 셀에서 바로 입력과 수정을 할 수 있다.  

마. 이렇게 다량의 데이터를 입력하는 데에 드는 시간을 익숙한 자동완성 기능과 엑셀의 단축키만으로 쉽게 끝낼 수 있다. 

바. 자동 입력 창을 끄고 싶으실 때에는 리본메뉴에서 체크박스 버튼을 해제하면 된다.



3-1. 중요 Point 

 사용법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설명이 된 거 같습니다. 여기에 몇 가지 중요한 점 몇 가지를 적어보면... 

  • A셀은 자동완성 검색 조건입니다.
  • B셀은 부가정보로 A셀에 대한 보안입니다.
  • A와 B셀은 텍스트 형식 이여야 하며 셀 서식에서 텍스트로 지정해주시길 바랍니다.
    (입력이 다 되었을 경우 다시 셀 서식을 숫자로 바꾸시면 될 것입니다.)
  • '/'문자는 다른 문자로 변경 해주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.
  • DBData의 값을 변경하시면 우선 저장을 하신다음 다시 파일을 열어야 합니다.
  • DBData의 시트이름을 바꾸면 안됩니다.
  • A와 B셀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.(조건을 두개 이상으로 설정함)
  • 하나의 조건은 충분히 엑셀기능만으로 활용을 하실 수가 있습니다.
  •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부분은 구상이 되어 있는 상태이며, 사용자들의 의견을 참고해서 개선하겠습니다. 

3-2. 활용 Tip 

  • DBData시트에 자료를 무조건 적으로 붙여넣기 하시지 마시고, 원하시는 부분만 잘라서 붙여넣기를 하세요.
  • 아래와 같이 빨간 부분만 입력하시고 가격정보는 직접 입력하실 경우에는 a,b,c의 데이터만 넣으시면 A에서 C까지만 입력이 되기 때문에 추후 번거로우신 일이 없을 것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