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오피스/EXCEL함수

엑셀 2013 WebService함수 예제.

 

webservice함수.xlsx

엑셀 2013 이전 작성했던 WebService관련함수 3가지에 관한 글을 보면 대략적으로 사용방법은 아실거라 생각됩니다. 그럼 간단하게 새주소 반환하는 웹서비스 함수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.

물론 이 예제는 이해를 돕고자 하는 거라 엑셀파일이 좀 지저분하네요 ^^

  1. EncoderURL함수를 요청할 주소를 -> 웹서비스가 요청하는 문자형식으로 바꿔줘야 합니다.

Ex)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714

  1. WebService함수를 사용하여 q부분에 대하여 아래와 같이 변경한다.

=http://apis.daum.net/local/geo/addr2coord?apikey=DAUM_LOCAL_DEMO_APIKEY&q= & B3 & "&output=xml"

  1. FilterXml을 사용하여 새주소를 반환한다.

=FILTERXML(B2,"//newAddress")

 

엑셀 함수 3개만 알면 위와 같이 간단하게 널리고 널린 각 분야별 오픈API들을 엑셀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
물론 위의 세가지 함수만으로는 실무에 적용하기는 어렵다고 생각됩니다.

그러나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어느 정도 엑셀 함수와 기능에 관심이 있다고 한다면 거의 프로그래밍수준의 결과값을 얻을 수 있다고도 생각됩니다.

 

자신이 OPENAPI로 뭘 데이터화 할 수 있는지는 인터넷에서 검색해보세요..

포털들은 거의 openapi를 제공합니다. 또한 많은 공공기관들도 OPENAPI를 지원합니다.

워낙 무료로 지원해주는 부분들이 많아서 일일히 나열하기가 힘들 정도입니다.